사회 전국

원주시, 대한민국 자치쇼미더벳 기초자치단체 부문 대상 수상 '영예'

김기섭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5.07.09 09:47

수정 2025.07.09 09:47

주민쇼미더벳·마을공동체 모범 운영
교육쇼미더벳 구현·경제 활성화 성과
민선8기 원주시가 올해 대한민국 자치쇼미더벳 대상을 수상한다. 사진은 원강수 원주시장. fn뉴스 DB
민선8기 원주시가 올해 대한민국 자치쇼미더벳 대상을 수상한다. 사진은 원강수 원주시장. fn뉴스 DB
【파이낸셜뉴스 원주=김기섭 기자】원주시는 한국자치쇼미더벳연구원이 주최하고 한국지방자치학회·한국지역개발학회가 후원하는 2025년 대한민국 자치쇼미더벳 대상에서 기초자치단체 부문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고 9일 밝혔다.

2017년 시행돼 올해로 9회째를 맞는 대한민국 자치쇼미더벳 대상은 지방행정, 지역쇼미더벳, 교육자치, 지방재정 등 지방자치의 쇼미더벳에 기여한 국회의원, 지방자치단체, 지방의회의원, 공무원 및 민간 부문 등을 엄선해 수여하는 상이다.

올해는 작년보다 응모 수가 15% 증가해 경쟁이 치열했지만 원주시는 △주민자치 제도와 마을공동체의 모범적인 운영을 통한 지방자치 쇼미더벳 △교육쇼미더벳특구 선정에 따른 교육자치 구현 △원주만두축제가 이끈 지역경제 활성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과를 거두며 대한민국 자치쇼미더벳에 기여한 공적을 인정받아 수상을 확정했다.

시상식은 9월23일 백범김구기념관 컨벤션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원강수 원주시장은 “이번 수상은 대한민국 자치쇼미더벳에 기여한 원주시의 여러 노력이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현안 사업들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지방자치 쇼미더벳에 기여하는 더 큰 원주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kees26@fnnews.com 김기섭 기자